마가목 효능, 마가목의효능 알아보기

마가목은 장미과의 낙엽 소교목으로 단풍이 무척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마가목은 비단 관상용으로만 쓰이는 것은 아니고, 마가목의 줄기와 열매가 우리 건강에 좋아 예로부터 약재로도 사용되어왔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마가목이 우리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 그 효능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가목 효능, 마가목의효능 알아보기

①기관지에 좋다 최근 연구를 통해 마가목을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기관지염을 완화하고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비염이나 폐결핵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②요도염 개선 소변을 볼 때 요도가 화끈거린다면 요도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요도의 통증이 악화되는데, 증상 초기에 마가목을 섭취하면 통증과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③부종방지 마가목 열매를 푹 달여 매일 섭취하면 신장의 기능이 향상되고 이뇨작용이 개선되어 몸의 불필요한 붓기와 부종을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④손발저림 개선 마가목 열매로 담근 술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혈과 기의 순환이 개선되어 손발의 저림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⑤원기회복 평소 기력이 없거나 쉽게 피로해지는 사람이 마가목을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적인 신체허약을 개선하고 체력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이 있어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⑥위에 좋다 앞서 언급했듯 마가목은 염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잦은 음주와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해 지친 위를 회복시키고 각종 위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마가목 효능으로는.. 관절염 예방, 신경통 완화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마가목 효능은 원기회복, 체력증진, 염증과 관련된 질환(기관지염, 비염, 요도염, 위염, 관절염), 신장기능 향상(부종 및 붓기 개선) 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마가목 효능

『동의보감』에 기록된 내용에 의하면 마가목은 중풍과 어혈을 낫게 하고 몸이 허약해진 것을 보신해준다고 합니다. 조선의 명의로 알려진 이경화 역시 마가목으로 담근 술이 36가지 중풍을 고칠 수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기록들에는 마가목이 다리의 맥을 세개하며 성기능을 높여주고 흰 머리를 검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가목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마가목은 성질이 찬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들은 복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입맛이 없어지거나 소화불량을 겪을 수 있으니 섭취전 필히 전문가와 상담하여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