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약초 정보 정리

고혈압에 좋은 약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층

혈압을 낮추는 배당체 성분인 피노레지놀디글리코시드가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병에 좋은 약이 됩니다.
두층마누껍질을 잘게 썰어 15~20g을 물에 달여서 하루 3번 식후에 섭취합니다. 잘게 썬것 100g을 40% 술 1리터에 15~20일간 담가두었다가 우려낸 것을 한번에 15~20ml씩 하루 3번 식후에 먹어도 좋습니다. 껍질은 약간 불에 볶은 것이 볶지 않은 것에 비해 혈압 낮추는 작용을 2배 더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나무기름(죽력)

대나무기름은 중풍과 같은 모든 혈관계질환에 효험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나무기름 소주 반잔 정도를 진한 생강차와 함께 식사 1시간전에 복용합니다. 식전에 복용하면 속이 쓰린경우 식후 1시간이 지난후 꾸준히 복용을 해주면 효과가 나타납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뇌출혈의 위험성이 있거나 중풍의 후휴증 치료에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유

유정란의 노른자에서 나온 기름 1/2 티스픈 정도를 하루 2~3회 식후 복용해 줍니다.
놓아서 기른 토종닭의 노른자에 추출한 기름[난유]은 심장병에도 효험이 좋으며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함초

고혈압과 저혈압을 함께 치료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해줍니다.
심장순환계통의 질병, 만성피로, 간장질환등의 질병에 효과가 좋습니다.
생즙을 내어 먹을 수도 있고 가루로 말리거나 알약 형태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말린 것은 처음에는 하루 4그램을 4~5알 정도 먹고 차츰 양을 늘려서 보름쯤 부터는 하루 10~12알 정도를 공복에 먹습니다.

달맞이꽃씨

동맥경화, 중풍, 월경불순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달맞이꽃(월하향) 씨앗을 살짝 볶은 후 그름을 짜서 먹거나 노할게 되도록 볶아 가루를 내어 백비탕에 한숟갈씩 하루 두번 섭취해 줍니다.

진달래꽃

진달래꽃의 성분중 안드로메토톡신은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해줍니다.

익모초

함유되어 있는 데오누린이라는 알카로이드 성분이 핏줄을 넓히며 항아드레날린 작용을 하여 혈압을 내리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해줍니다.

버드나무잎, 익모초

진정과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해줍니다. 버드나무잎이나 익모초를 물에 달여 하루 2~3번 나누어 식후 먹습니다.

질경이

그늘에서 말린 질경이 10~20그램을 물 반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번에 나누어 마십니다.

취오동

취오동 나무잎은 꽃 피기 전에 채취한 것이 꽃이 핀 다음에 채위한 것보다 혈압낮춤작용이 더 강하다고 합니다.
동물실험을 통해 뚜렷한 혈압낮춤작용을 확인하였습니다.

돼지쓸개+검은콩

고혈압병에 쓰면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해주는데, 돼지쓸개주머니에 검은콩을 삶아서 쓸개에 잠기도록 가득 채워넣은 후 10~15분 지나서 콩을 꺼내어 한번에 5~0알씩 하루 3번 식후에 먹습니니다.

기타 고혈압에 좋은 약초

단풍마, 남가새, 가시오갈피, 겨우살이, 톱풀, 패랭이꽃, 측백나무, 감나무, 벽오동나무, 줄, 천마, 만병초, 삼백초, 조릿대, 지치, 수송나물, 아가위, 칡, 동백나무 겨우살이, 홍경천, 송이, 피나무, 어성초, 도꼬마리, 매발톱나무, 화살나무, 번행초, 용담, 인동, 호랑가시나무, 황칠나무

이상 고혈압에 좋은 약초를 살펴보았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