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및 원인과 식이요법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갑자기 배가 아프고, 배에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들고 자극적인 음식물 먹은 것도 아닌데 자꾸만 속이 아프고 배가 아플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조금만 신경쓰는 일이 생기면 배가 아프고, 화장실로 바로 가야 하는 분 또한 과민성대장증후군에 걸렸을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대장 근육이 과민하게 수축 운동을 하여 기능장애로 인하여 생기게 되는 증상으로 질환에 의한것도 아니고, 문제가 없음에도 발생흘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후 바로 설사나 변비 같은 배변 장애가 올 수 있으며 이럴 경우 만성 질환이라고 분류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아지까지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대장의 과민성 증가, 위장관 팽창도 감소 같은 일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유발하는 원인으로 많이 보게 됩니다.
보통 전체 인구의 7~15%정도의 사람들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전형적인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으로는 복통을 일으키며 배변 습관의 변환를 보이게 되는 경우입니다. 복통이 심하게 나타나더라도 배변 후에는 호전이 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트림, 방귀, 전신 피로, 두통, 불면과 가튼 증상들이 함게 나타납니다. 이는 만성작인 증상으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치료하지 않으면 평생 안고 살아가야 할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

특정한 음식을 섭취한 후에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악화된다면 그 유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페인, 음식, 술은 가급적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장 좋은 식이요법은 섬유질이 많은 채소를 먹어 변을 부드럽게 하고, 과일을 먹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완화시켜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과일도 먹을때에 깨끗히 씻어서 껍질 채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식사는 흰 쌀밥보다는 잡곡밥을 지어 먹도록 하고 지방분이 적은 우유나 육류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