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의증상 및 예방

당뇨의증상 및 예방, 당뇨에 좋은 음식과 운동방법

당뇨의증상 및 예방

요즘 현대인들에게 무서운 성인병 중에 하나는 당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는 암처럼 수술을 통해 완치를 기대하기도 어려운 질병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철저한 관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등으로 인하여 당뇨와 고혈압 환자들이 늘고 있는데 당뇨의 증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당뇨의증상

약한 고혈당에서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애매모호해서 당뇨병이라고 느끼지 못합니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또한 체중이 빠지게 됩니다.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망막병증, 신기능장애, 신경병증,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당뇨병 예방과 생활가이드

이러한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의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생활습관 교정을 통하여 체중을 5~7% 정도만 줄이게 되면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이 늦추어 지거나 예방됩니다. 100% 예방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체중감량을 통해서도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이므로 적극 권장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느끼는 증상만으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은 위험하며, 반드시 자가 혈당 측정기를 통해서 상태를 정확히 측정해야 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고, 적절한 운동 역시 반드시 필요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는 다음과 같은 식품들이 좋기 때문에 관련 식품들을 자주 섭취하여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칡, 솔잎, 양파, 둥굴레차, 청국장, 호두진액, 유근피, 야생오디, 밭마늘, 다시마, 전복, 쑥갓, 레몬, 귤, 당근, 감즙, 꽁치, 샐러리, 감자, 땅콩, 고구마, 천마, 죽염등입니다.

당뇨의증상 및 예방

당뇨에 좋은 운동 방법

운동이 당뇨병의 치료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을 하지만 내 몸에 맞는 운동을 적절히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못하면 한두 번 하다가 말게 되고 즐거움을 주어야 할 운동이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시켜서 당뇨치료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어려움을 주게 됩니다.

당뇨인들에게 추천되는 운동 종목들

1.속보, 조깅, 수영, 수중걷기,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등과 같이 전신을 움직이게 하는 유산소 운동들

:혈당을 떨어뜨리고 심폐기능을 향상시키며 적절히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는 운동들입니다.

2.근력운동

가벼운 중량을 들어 올리는 운동

약해지는 근육을 유지하고 향상시켜서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킵니다.

방법 : 0.5~3㎏ 아령 등으로 시작하여 8~16회 정도 시행하고, 2번 반복합니다. 주 2~3회 정도 유산소 운동과 병행해서 실시합니다.

당뇨인들이 피해야 하는 운동 종목들

아래의 운동들은 당뇨인들에게 오히려 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달리기, 뜀뛰기, 줄넘기, 계단오르내리기, 고지대의 등산, 무리한 운동

2.만성 당뇨병성 합병증(심장, 혈관, 망막, 신경)이 있는 경우에 하는 무리한 근력운동

*운동 횟수와 운동시간

1.제1형 당뇨인

운동시간은 20~30분의 운동을 매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제2형 당뇨인

운동시간은 대개 40~60분 정도로 일주일에 5회 이상 시행 하는 것이 좋고, 하루에 두 차례 20분씩 나누어 실시하거나 45분 운동을 15분씩 3차례 나누어 중간에 5분 정도 휴식을 취하면서 하는 방법도 적당합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