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효능 효과

프로폴리스 효능 효과 알아보기

프로폴리스 효능 효과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생존과 번식을 위해 여러 식물에서 나오는 수지에 자신의 침과 분비물 등을 섞어 만든 물질을 말합니다. 꿀벌은 벌집에 이 프로폴리스를 발라 병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의 종족을 보호하고, 말벌이나 쥐와 같은 적의 침입을 막기도 하죠. 이런 프로폴리스는 우리 인간에게도 상당히 유익합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프로폴리스 효과 중 대표적인 것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프로폴리스 효과

1. 항산화 효능

가장 잘 알려진 프로폴리스의 효과입니다. 프로폴리스에는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항염 효능

프로폴리스는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그란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후염, 구내염, 비염, 중이염 등 각종 염증질환을 개선하는데 효능이 있는 것은 물론,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구내염이 생기면 프로폴리스를 꼭 챙겨 먹습니다.

3. 항균 작용

프로폴리스의 주된 효능 중 하나입니다. 프로폴리스가 천연페니실린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바로 이 항균 작용 때문이죠. 항생제는 인체에 침입한 세균을 없애주는 약을 말합니다. 단순포진, 무좀 등과 같은 피부 감염, 식중독균에 의한 급만성 장염 등 각종 감염성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4. 항암 효과

프로폴리스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와 터핀류 등은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다만 해당 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직 진행 중인 단계이며, 서로 상충되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100% 신뢰할만한 연구결과가 보고될 때까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 밖에도 프로폴리스는 감기 바이러스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입술과 음부에 포진을 일으키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등에 효과가 있고, 통풍을 개선해주며, 장기간 복용하면 모발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프로폴리스는 부작용이 확실한 편입니다. 꿀벌이 자신의 집을 지키기 위해 만든 ‘소독약’이기 때문에 독성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부작용 없이 유익하기만 할 수도 있겠지만, 특정인들에게는 알레르기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프로폴리스를 복용 또는 사용 후에 두드러기가 나거나 뾰루지 같은 것이 붉게 올라온다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면 즉시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