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키나제는 콩을 발효시킬 때 낫토균(Bacillus natto)이 콩의 영양성분을 섭취 및 생육하면서 만들어내는 성분입니다. 발효시키기 이전의 콩에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나토키나제가 많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식품은 낫토와 청국장입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대표적인 나토키나제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나토키나제 효능
나토키나제의 가장 주된 효능 ‘심혈관 건강 증진 및 심혈관 질환 예방’입니다. 나토키나제는 강력한 혈전분해작용을 하며, 혈전 용해효소의 전단계 물질인 프로유로키나제를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실제로 나토키나제는 여러 연구를 통해 혈전을 분해시켜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혈전증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밖에도 나토키나제는 혈압 강하 작용, 혈소판 응집 억제 작용 등 심혈관 건강과 관련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나토키나제 섭취 팁
혈전은 늦은 밤부터 이른 아침에 걸쳐 만들어지기 때문에 저녁식사 후나 취침 전에 나토키나제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나토키나제의 활성을 나타내는 단위는 FU라고 하며, 하루 권장되는 양은 단일성분 기준으로 2,000FU입니다.
나토키나제 섭취시 주의사항
이미 혈압약, 혈전용해제, 와파린과 같은 혈액응고제 등 심혈관 질환과 관련한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나토키나제 섭취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사실 나토키나제와 다른 혈전용해제와의 병용에 대한 안정성은 수차례 확인되었지만,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는 것이 좋다고, 가능하다면 주치의의 지시를 따를 것을 권장합니다. 그 밖에도 임신부, 수유뷰, 저혈압 환자, 수술을 앞두거나 막 수술을 마친 분 등 역시 담당 의사와 상담 후에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