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삼은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Salvia miltiorrhiza BUNGE 입니다. 인삼과 모습이 비슷하고 빛깔이 붉어서 단삼(丹蔘)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단삼은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어왔으며, 현대에 들어서도 다양한 효능과 치료 효과가 밝혀지면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약용식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밝혀진 단삼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단삼 효능
1. 혈관에 좋다
단삼은 혈관을 튼튼하게 약재입니다. 단삼 속에 들어있는 탄시논 성분이 혈관 속 노폐물이 산화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관 회춘에 도움을 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고혈압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해주기 때문이죠. 한의학에서도 단삼은 혈액의 흐름을 촉진하고, 어혈을 제거하며, 새로운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는 약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2. 항암, 항종양 효능
여러 세포 및 동물실험을 통해 단삼의 추출물이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며, 항종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단삼이 사람의 암에 효과가 있다’고 확실시하기에는, 이렇다 할 임상실험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참고만 해두시길 바랍니다.
3. 항균작용
여러 연구를 통해 단삼이 칸디다균, 결핵균, 병원성 진균, 콜레라균, 바실러스균, 포도상구균, 리스테리아균, 비브리오균 등을 비롯한 다양한 균에 항균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항염 효능
단삼은 항산화 효능이 있으며, 그 항산화 효과를 통해 항염증 활성을 가집니다. 기관지염, 전립선염, 췌장염 등을 비롯한 다양한 염증성 질환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5. 골다공증에 대한 활성
단삼은 2004년에 처음으로 항골다공증 활성을 나타낸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단삼은 뼈의 재흡수를 억제하고 형성을 자극하며,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형성을 억제하여 골다공증을 예방 및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단삼은 한방에서 골다공증에 처방되는 약재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단삼은 간·폐·신장 손상 억제, 진통 작용, 진정 작용, 항당뇨, 항뇌경색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