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증상

담도암증상 원인, 생존률과 치료

담도암증상

담도암 이란?

담도암은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암인데 보통 담도암이란 간외담관암을 말하게 됩니다. 담낭암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지방이 제대로 소화될수 있도록 돕고, 쓸개즙을 배출하는 중요기관인 담낭에 암세포로 된 종괴가 생기는 질환으로 대부분은 선암종이 차지하고 있어서 담낭 선암종이라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담도암의 원인은 일반적인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서구화된 육류 섭취의 음식 문화, 패스트 푸드 섭취, 비만인구의 증가등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담도암 증상

담도암증상은 종양이 담도를 폐쇄해 담즙의 흐름을 막아버리면 배출되지 않은 담즙이 혈액내에 쌓여 황달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막힌 부분을 신속하게 개통시키지 않으면 패혈증이 오거나 급성 간염으로 간경화에 이를수도 있습니다. 담도암증상은 췌장암과 마찬가지로 경과가 좋지 않은 암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담도암 생존률과 치료

다른 암들에 비하여 예후도 많이 불량한 편으로 발생 위치에 따라 예후에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절제가 가능한 간내 담도암의 경우 3년 생존율은 45~60%정도 이고 평균 생존기간은 18~30개월 정도이며 외과적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7개월 정도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암 치료 경과를 결정하는데 나이 보다는 적극적인 치료 여부와 환자의 전신상태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담도암으로 진단받은 53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5세 이하 그룹과 65세 이상 그룹의 평균 생존기간이 각각 15개월, 11개월로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것으로 나타났고 65세 이상 환자 중 전신 상태가 유사한 환자들을 선정해 치료를 받은 그룹과 받지 않은 그룹을 비교했을 때 각각 10개월과 3개월로 치료를 받은 그룹에서 생존기가간이 3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잉어와 같은 민물고기를 날것으로 먹어 감염되는 간흡충이 담도에 기생하면서 여러 증상을 일으키는데 최근에는 담도암을 일으키는 것이 밝혀졌으므로 가급적 민물고기를 날것으로 먹는 것은 자제하는 것도 담도암 예방의 한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