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사(Melissa)라고도 불리며 예로부터 밀원 식물로 유명한 레몬밤이 요즘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지중해 동부지방과 서아시아, 흑해 연안, 중부 유럽 등지에서 서식합니다. 북한에서는 귤향풀이라고도 한다는 군요.
레몬과 유사한 향이 있고 이 향은 감정을 편안하게 진정시켜 주어 심장 박동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 레몬밤이 지방세포를 없애준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매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레몬밤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몬밤 효능
- 심신 안정, 스트레스 완화
- 배변 기능 촉진
- 뇌혈관 질환 예방
- 항염, 항바이러스, 항히스타민 기능
- 여성 호르몬 조절
- 월경 촉진, 생리통 완화
이러한 효능들이 레몬밤의 주요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어떠한 성분이 지방을 없애주는지가 궁금하실텐데요, 항산화 물질인 로즈마린산 성분이 내장지방을 억제해 주며, 탄수화물의 지방 전환을 줄여주어 내장 지방을 확장하는것을 막아주게 된다고 합니다.
레몬밤은 보통 티백이나 분말과 같은 형태로 판매되기 때문에 차를 마시는 것처럼 섭취하면 아주 편리하게 먹을수 있습니다. 시중에도 이러한 형태로 판매되는 제품들이 대다수라고 볼수 있습니다.
레몬밤 부작용
그렇다면 레몬밤 부작용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 구토, 현기증, 알러지
- 졸음
- 저혈압 유발
- 소화 촉진으로 인한 과식
이러한것들이 레몬밤 부작용이라합니다. 그런데 이는 무조건 레몬밤을 섭취하면 나타나는 부작용이라기 보다는 과도한 섭취를 해서 발생하는 문제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모든 식품이 그렇듯 너무 과한 섭취는 문제를 일으키게 마련인 것입니다.
따라서 하루 적정량의 권장하는 양 만큼만 섭취해 주면 특별한 부작용 없이 앞서 말한 주요한 효능과 효과들을 얻으시면서 안전하게 레몬밤을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