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설사란?
설사는 대변이 묽어지고 배변 횟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여기에 물설사라는 것은 그 증상이 더욱 심하여 변이 거의 물과 같은 형태로 나오는 것을 말하며 매스꺼움과 함께 구토가 나올것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복부는 팽만감이 가득해 지면 급작스러운 복통이 반복되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심한 경우에는 혈액이나 점액이 함께 뭍어서 나오는 경우도 있고 체중이 감소되고 열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설사 원인
보통 우리가 섭취한 음식은 소화기관인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을 거치면서 소화가 이루어 집니다. 이때 소화되지 않은 음식들이 액체형태로 소장과 대장에 도달하게 되는데 위와 소장에서 정상적인 소화가 이루어 지지 않고 너무 많은 액체 형태의 음식물이 바로 나오는 것이 설사입니다.
물설사원인은 보통 내장이 바이러스로 감염이 될 경우 발생이 됩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에는 로타 바이러스가 가장 흔하고, 성인의 경우에는 노로 바이러스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다른 물설사원인으로는 식중독균인 대장균, 살모넬라와 같은 박테리아나 미생물에 의한 감염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더러는 기생충으로 인한 물설사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특히 동남아와 같은 개발도상국을 여행할때에는 기생충에 의한 감염으로 물설사를 하기도 하므로 여행전 이러한 부분에 대해 잘 대비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그밖에, 항생제에 의한 장내 박테리아가 모두 파괴되면서 설사가 나오기고 하며, 우유와 같은 유제품을 섭취하고 소화가 제대로 이루러지지 않아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
설사는 대부분 저절로 회복이 되는데, 물설사가 지속될때 우선은 탈수를 방지해야 하므로 물이나 이온음료를 자주 섭취해 줍니다. 그리고 우유와 같은 유제품은 이틀정도는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설사에 좋은 음식들을 참고하여 섭취해 주면 설사를 멎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
감에 있는 타닌산은 변비를 일으켜 배변에 지장을 주기도 하지만 설사에는 오히려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감이나 곶감을 그냥 먹거나 말린 감나무 잎을 찧어서 삶아 마셔도 됩니다.
밤
밤의 속껍질에는 감처럼 타닌산이 아주 많아 떫은 맛이 나는데 이를 통해 설사를 멎게 해줍니다.
마늘
특히 세균 감염에 의한 설사일 경우 마늘이 좃습니다. 마늘에 있는 알라신이 의액등의 유용한 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도와줍니다. 마늘을 삶아서 물을 마시거나 구워서 식전에 2~3개정도씩 먹어줍니다.
도토리
도토리에도 타닌이 많아 설사에 좋음 음식입니다. 열량도 적어서 비만인 분들에게도 좋은데, 마른 도토리를 가루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사과
사과에는 팩틴이란 성분이 유독 물질의 흡수를 막아주고 장에 쌓인 변을 모두 밀어내어 설사를 멎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