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갑자기 배가 빵빵해지고 부풀어 오른다면 과연 무슨 이유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었는지 궁금하게 생각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30%정도의 인구가 이러한 복부팽만 증상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배가 빵빵해요 라는 질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은 이러한 현상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있고 운동부족이나 과식을 많이 하여서 생긴 것이라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복부팽만이 지속되면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큰 병에 걸릴수도 있으므로 사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배가 빵빵해요 대표 증상
대표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4가지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배가 풍선처럼 부푸는 느낌
- 조금만 먹어도 배가 빵빵하게 되는 경우
- 공복감을 느끼지 못합니다.
- 트림이나 방귀가 나오면 편해집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은 대부분 조금씩은 느끼는 것이지만 계속해서 이와 같은 증상들이 지속이 된다면 문제가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만일 이러한 증상이 지속이 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에 대해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위장 기능 이상)
식사후에 지나친 포만감으로 인하여 기능을 상실하여 변비가 심하거나 체중이 많이 빠지는 경우 입니다.
만성변비
변이 제대로 나오지 못해서 덩어리가 지게 되어 단단해 지면서 복부팽만을 유발하며 계속 덩어리가 커지면 종양일수도 있습니다.
복부비만
복수(배에 물이 차는 경우)
간경화 또는 신장이 나빠지게 되면 얼굴이 붓고 호흡곤란이 같이 생기게 되며 심장에 적신호가 오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아랫배가 출렁출헝하게 되면 여성분들의 경우 복수에 물이 찬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꼭 받아보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장 페색
쪼로륵 소리가 나고, 복통, 구토를 동반하면 장페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 음식으로 인한 경우, 몸이 허약한 경우, 혈이 허하거나 어혈로 인한 경우, 속안의 열로 인한 팽창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병원을 방문하여 꼭 진료를 받아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배가 빵빵해 지게 되면 여러가지 질병들에 대해 예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보다는 지속적으로 관찰되는 경우 꼭 전문의의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가장 좋은 예방법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