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지구엽초는 매자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Epimedum koreanum입니다. 줄기 윗부분이 3개의 가지로 갈라져 있으며, 가지 끝마다 3개의 잎이 달린다고 하여 삼지구엽초(三枝九葉草)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삼지구엽초는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음양곽이라는 이름의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삼지구엽초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삼지구엽초 효능
1. 남성 성기능 강화
삼지구엽초는 예로부터 남성의 정력을 강화하고, 음위증(발기가 되지 않는 증상)을 다스리는데 사용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삼지구엽초에 들어있는 이카린 성분은 성기로의 혈액 공급을 통제하는 효소를 억제하여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발기력을 강화해주며, 에피메딘이라는 성분은 남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정액의 생산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성욕을 자극하는 효능도 있다고 해요.
2. 혈관건강에 좋다
삼지구엽초는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뼈 건강에 좋다
몇몇 연구는 삼지구엽초가 골밀도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골절 치료, 골밀도 감소, 골다공증과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한방의 기록에 삼지구엽초가 뼈를 튼튼하게 한다는 내용은 해당 작용에 인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 밖에도 삼지구엽초는 근육, 힘줄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허약체질이나 무기력증에 도움이 되며, 기억력 개선, 진해·거담 작용, 항균, 항바이러스, 소염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삼지구엽초 효능 인용
최음, 강장, 강정, 거풍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발기력 부족, 발기부전, 건망증, 신경쇠약, 히스테리, 허리와 다리가 무력한 증상, 반신불수, 팔다리의 경련 등에 사용합니다. [몸에 좋은 산야초]
보신, 강양, 거풍, 제습의 효능이 있습니다. 불임, 음위, 발기부전, 권태무력,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 근골연급, 반신불수,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는 증상, 류머티즘에 의한 마비와 통증을 치료합니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삼지구엽초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삼지구엽초는 성질이 따뜻합니다. 따라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 열기가 얼굴로 자주 올라오는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삼지구엽초의 성분인 이카린은 성기능 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어지럼증과 구토, 이뇨억제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고 혈소판 응집을 감소시켜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삼지구엽초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는 만큼, 반드시 전문가인 한의사의 지시를 따라 적정량을 복용 또는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