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송이버섯은 담자균류 주름버섯목 느타리과의 버섯입니다. 큰느타리버섯이라고도 불리며, 학명은 Pleurotus eryngii입니다. 새송이버섯은 맛도 좋고 식감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버섯류인만큼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웰빙식품이기도 합니다. 건강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새송이버섯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새송이버섯 효능
1. 당뇨에 좋다
새송이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과 식이섬유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당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제 2형 당뇨병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지질대사 개선
베타글루칸과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지질대사를 개선하여 체지방 형성과 축적을 억제함으로써 항 비만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잇습니다.
3. 항암·면역력 개선
베타글루칸은 항암물질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양성 및 악성종양의 발생을 예방하고, 발생한 종양의 확산을 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당 효능의 기본적인 원리는 인체의 면역 기능 향상을 통해 세포의 종양화를 방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4. 골다공증 예방
트레할로스(trehalose)는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건국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를 통해, 새송이버섯의 트레할로스 함량이 다른 식용버섯들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새송이버섯을 말리면 그 25%가 트레할로스라고 하네요.
그 밖에도 알려진 새송이버섯 효능으로는 피부미백, 항산화, 항균, 장내 유산균 생장 촉진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