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는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몸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타임(Time)지에서 세계 3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적도 있죠. 최근에는 배부름 없이 이런 양배추의 효능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양배추즙이 인기라고 해요.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양배추즙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양배추즙 효능
1. 위에 좋다
양배추즙에 들어있는 비타민U는 위 점막의 재생을 촉진해주고, 비타민K는 위 출혈을 막아줍니다. 평소에 수시로 마셔주면 위 점막이 튼튼해지면서 전반적인 위 건강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U가 가장 많이 들어있는 양배추 심지는 먹지 않고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즙 형태로 먹으면 낭비 없이 먹을 수 있어 좋습니다.
2. 항산화 및 항암 효능
양배추즙에 들어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 글루코시놀레이트가 소화되면서 생기는 설포라판(Sulforaphane) 그리고 인돌-3-카비놀 성분은 탁월한 항산화 및 항암 효능을 발휘합니다.
3. 염증을 완화한다
앞서 언급한 설포라판은 염증을 유도하는 물질의 활성을 저해하는 작용도 합니다. 평소에 수시로 마셔주면 위염, 편도염, 식도염, 기관지염 등 각종 염증설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뼈 건강에 좋다
양배추 100g에는 뼈에서 칼슘이 새어나가는 것을 예방해주는 비타민K가 하루 권장량의 무려 95%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수시로 양배추즙을 마셔주면 뼈 건강을 유지하고 골다공증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도 채소치고는 비교적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5. 비타민C 급원식품
양배추 100g에는 약 30~40mg의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이는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의 약 60~70%나 되는 수준이죠. 비타민C는 항산화, 피부미용, 철분 흡수 촉진, 조직의 성장과 보수, 신체 저항력 강화 등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능 비타민입니다.
그 밖에도 양배추즙은 장 건강 증진, 모우슈유 통증 개선,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억제, 변비 완화, 치매 예방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