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트밀은 귀리를 볶은 다음 거칠게 부수거나 납작하게 누른 식품, 또는 이것으로 죽처럼 조리한 음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도 다소 생소하지만, 서양에서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애용되는 음식입니다.
오트밀은 건강에 좋은 귀리를 이용해서 만든 만큼,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오트밀 효능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오트밀 효능
1. 당뇨에 좋다
오트밀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당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GI 지수가 낮아 당뇨환자가 섭취하기에도 적절하죠. 오트밀의 주재료인 귀리의 혈당상승억제 효능은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인정된 효능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오트밀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오트밀의 주재료인 귀리의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능은 여러 연구를 통해 수차례 검증되었으며, 국내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도 인정된 믿을만한 효능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다이어트 식품
오트밀은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포만감이 높습니다. 많이 먹지 않아도 배가 불러 식사량을 조절하기에 용이한 식품이죠. 또한 오트밀은 단백질 함량이 100g당 15~16g이나 되는 고단백 식품인데가, 다이어트시 놓치기 쉬운 미네랄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에서 발표한 논문에는 ‘밀가루와 흰쌀 등 정제한 곡류보다 귀리와 같은 통곡물이 다이어트와 체지방 감소에 효과가 있다’는 내용이 언급되어 있기도 합니다.
4. 소염 효과
귀리는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라딘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구내염, 위염, 피부염 등 각종 염즘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오트밀 효능으로는 항암, 면연력 개선, 남성호르몬 활성화 등이 있습니다.
오트밀 영양성분
앞서 언급한 것과 같아 식이섬유와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으며, 비타민B군과 철분, 마그네슘, 인, 칼륨, 아연, 망간 등의 미네랄 성분도 상당량 함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