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전자차 효능
차전자는 질경이 씨앗을 일컷는 말입니다. 맛은 약간 달고 쓰며 차갑고 점액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염, 진해, 이뇨제로 쓰이며 방광염, 요도염, 설사, 고혈압의 치료약으로도 쓰이고 지혈효과도 있습니다.
질경이 씨앗에는 간을 튼튼하게 하는 성분이 있어 만성간염에 질경이씨 차전자를 한 숟가락에 물 1컵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우려낸 물을 하루 3번씩 마셔주면 좋다고 합니다.
질경이는 암세포의 진행을 억제하며 간기능을 강화시켜 주고, 기침 가래에도 좋으며, 건위 강장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질경이의 잎에는 다당류, 점액, 수렴성분, 산, 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K, 광물성 염류등이 들어 있어 약용으로 사용되는데 위염, 소장염, 결장염등의 소화기관 염증과 위산이 많을 때나 적을때 발병되는 위궤양 등에 쓰이고 질경이 잎은 감기, 기침, 인후염, 간염, 황달, 기관지염, 백일해, 천식등 기관지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질경이의 프랜타긴 성분은 부작용이 없는 기침약으로 질경이를 그늘에 말려 하루 150g씩 물에 끓여서 마셔주면 좋아 진다고 합니다.
거담제로 탕이나 즙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말린 질경이 잎 20g을 1L물을 붓고 반이 되게 약한 불에 끓여 자주 마셔주면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질경이 잎에는 살균과 상처치유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잎을 상처나 궤양, 종기, 부스럼등에 찧어 붙여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차전자는 소변을 잘 보게 하고 열을 내리며, 눈을 밝게 하고, 기침을 다스리며, 비뇨기 계통의 염증, 전립선 염증, 혈뇨증상등에 좋습니다.
살사나 변비, 구토등에는 질경이를 찧어 생즙으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노인성 배뇨곤란이나 음경동통, 대변이 묽거나 설사, 눈이 총혈되고 눈앞에서 빛이 반짝거리는 경우에도 차전자 달인 물을 복용하면 좋고 신장염이나 소변장애 등으로 부종이 있을 때에도 좋습니다.
통풍에는 말린 질경이 잎과 줄기 15g 정도를 진하게 달여먹으면 도움이 되며, 질경이씨(차전자) 가루를 1티스푼씩 하루 3번 식사30분 전에 먹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에도 질경이 달인 물이 효과가 있는데 차전자 100g에 물 1.5L~2L를 달여서 차 대신 마시면 효과가 좋고 혈압을 정상화 시키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차전자차 만드는법과 마시는 법
질경이씨(차전자)는 여름에서 초가을에 채취해 약한 불에 서서히 볶아 놓았다가 질경이씨 5~10g에 물 2L~3L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2~3회 마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