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자는 꼭두서니과에 속하는 상록활엽관목입니다.
주요 서식지는 중국, 일본, 대만등에서 서식하고 우리나라는 약 500년전 중국에서 전래된것으로 전해집니다. 경남이나 전남과 같은 지역에서는 야외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서울과 같은 도심에서는 분에 심어 가꾸는 식물입니다.
치자의 효능
동의보감에 치자의 효능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습니다.
가슴과 대장, 소장에 있는 심한 열과 위 안에 있는 열, 그리고 답답한 속을 낫게 해주고, 열독을 없애주며 5림을 낫게하여 배설에도 도움을 준다고 나와 있습니다. 또한 입안이 마르고 눈이 충혈되며 붓고 아픈 주사비, 문동병, 창양을 낫게 하고 지충의 독을 없애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효능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해열작용
화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이 됩니다. 이유는 치자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물이기 때문에 해열작용을 해주고 소염 및 지혈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혈압이 높은 분들은 혈압을 낮추는 역할도 해주며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도 치자를 먹으면 좋습니다.
간기능 개선
또한 차가운 성질이 내장 기관의 열도 내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열과 열독으로 간기능 저하 발생시 간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심신안정, 불면증 개선
치자에는 심신을 안정되는 만드는 효능이 있어 평소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 학생인 분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그래서 불안증세 및 스트레스 해소 효과로 집중력 향상과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감기예방
몸속의 열을 내려 혈압상승을 억제하고 소화불량에도 아주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치아열매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목감기에도 좋으며 기침을 줄여주고 가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편도선이 부었을때 치자물을 먹어주면 좋습니다.
*치자 활용법
치자는 차로 끓여 먹는것이 가장 간편하고 좋습니다. 흐르는 물에 살짝만 씻어주도록 하고 너무 깨끗히 씻으면 효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뜨거운 물에 5~6분정도 담가두었다가 우러나온 물을 마시면 됩니다.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는 현대인들에게 치자차는 아주 활용하기 좋은 식품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