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화꽃차 효능
홍화꽃차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동의보감에서는 아래와 같이 홍화꽃에 대한 효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없어 산후의 혈훈(혈어로 오는 어리지운 증세)과 뱃속에 빠져나가지 못한 나쁜피로 쥐어 짜는 듯한 아픈 증세가 있을때 태아가 뱃속에서 사망할때 쓰인다고 합니다.
홍화는 편도선염, 통경등에 효능이 있고 몸이 찬 사람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다량 함유된 비타민 E, F는 혈관노화를 방지해준 역할 을 합니다.
그래서 여성의 생리불순이나 산후 나쁜 피가 남아 있을때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뭉쳐있는 피를 풀어주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민간요법으로는 냉증이나 갱년기 장애가 있을때 잇꽃을 따서 말려 약재로 사용하였습니다.
홍화꽃을 약에 넣을 때에는 2스푼이면 혈을 기르게 하고 많이 쓰면 피를 헤치므로 적에 쓰면서 혈을 보호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여성은 임신했을때에는 홍화를 먹으면 안됩니다. 홍화는 어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뱃속의 아이도 혈덩어리가 같이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배란기에도 난자를 소멸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화꽃차 효능을 살펴보았는데, 조금씩 먹으면 생혈하고 과하게 섭취하면 파혈을 하는 효능이 있는 식품이므로 생리통이나 어혈로 인해 허리가 아프거나 몸이 아픈 경우에 섭취해 주면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