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고양이 - 방광 파열 증상 알아보기_2

개, 고양이 – 방광 파열 증상 알아보기

개, 고양이 - 방광 파열 증상 알아보기_1

개, 고양이 – 방광 파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개나 고양이의 방광도 오줌이 모이는 장기로 이행상피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어 소변이 모이면 풍성처럼 늘어나고, 소변이 배출되면 다시 쪼그라 드는 장기입니다.

이러한 방광에 강한 충격이 가해졌거나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또 다른 자극에 의해 방광파열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일 방광파열이 발생되었다면 복강 내부의 소변이 타 장기들을 괴사시키고 복막염까지 유발시키기 때문에 매우 위급한 응급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 고양이 – 방광 파열

반려동물로 많이 기르는 개나 고양이가 어떤 상황이나 사건을 겪은 이후에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방광파열에 대해서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구토, 무기력, 발열, 배뇨곤란, 복부팽만, 복수, 산통, 식욕부진, 이급후증, 이동거부, 저체온증, 적색뇨, 탈수, 피부냉감, 혈뇨, 무뇨증, 호흡시 이상한 냄세.

개, 고양이 - 방광 파열 증상 알아보기_2

이러한 상태를 보이기 시작한다면 곧바로 동물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파열의 경우 응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빠르게 조치하지 않을 경우 동물이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키우던 동물이 평소와는 다른 이상한 행동을 보이거나 아파보인다면 그 즉시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말을 하지 못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특히 주인분들이라면 이러한 면에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