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가 계속 나와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방귀가 계속 나와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원인과 해결방법

방귀가 계속 나와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방귀는 아주 정상적인 생리현상이지만 지속적으로 나온다면 곤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공장소나 여러 사람과 함게 있는 곳에서 방귀가 계속 나온다면 매우 난감하죠.
그래서 방귀가 계속 나와요 이러한 고민들이 있으신 분들이 있을텐데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와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 대부분 음식물

방귀라는 것은 장속에 있던 공기가 항문을 통해 빠져 나가는 현상입니다. 우리몸은 평소에도 소장과 대장에 약 200ml 정도의 가스가 항상 들어 있습니다. 이 가스중 일부는 위에서 내려옵니다. 주로 음식물을 먹을 때 같이 흡입하게 되는데 대부분은 트림으로 배출이 되고 이중 일부의 공기가 장으로 내려가 항문을 통해 빠져 나갑니다. 그리고 그 이외의 가스는 대장에서 발생이 되는데 소장에서 미쳐 흡수되지 않고 내려온 음식물이 대장 내에 살고 있는 세균에 의해 발효되면서 가스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특별한 병을 앓고 있지 않은 경우라면 대부분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섭취한 음식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주나오는 방귀 해결방법

매일 아침 장 비우기

아침에 기상하자마자 물을 한컵 마셔주면 잠자는 위를 활동키져 아침 대변을 보는데 아주 수월해 질뿐만아니라 위를 깨끗히 청소하고 비워주는 역할도 합니다.

국이나 물에 밥말아 먹지 않기

밥을 국에 말아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럴 경우 음식물이 빠르게 식도로 넘어가서 저작 작용이 생략되어 소화에 장애를 주고 위속에 있는 소화액이 물에 희석돼 두번째 단계인 위에서의 소화 능력도 방해를 받아 가스 및 방귀를 동반한 소화불량을 유발합니다.

천천히 먹기

음식을 빨리 먹거나 빨대를 이용해 음료수를 마시거나 병의 입구가 좁은 음료를 병째 마시는 경우 공기를 같이 더 많이 삼키게 됩니다. 배속 가스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음식은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방귀가 계속 나와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우유 및 유제품 섭취 줄이기

우유나 유제품에 있는 유당이 소화가 되지 않고 장에 남아 있을때 세균이 발효되면 부글부글 가스가 생기고 발효가 안된 것은 설사로 나오기도 합니다. 반면, 요구르트는 유산균이 소화되면서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분비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취짐 전 음식 섭취 삼가하기

음식이 완전히 소화되는데에는 대략 4시간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러므로 잠들기 4~5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끝내도록 하고 식후 2시간 이내에 잠자리에 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잡곡 밥 섭취 조절

잡곡밥이 건강에는 좋지만 이 잡곡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뱃속이 더 불편해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귀가 자주 나온다면 잡곡의 양을 좀 더 줄여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식품

방귀가 자주나올때 도움이 되는 식품들입니다.

  • 무즙 – 무에 들어 있는 소화 효소는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촉진시켜 주므로 무를 갈아서 먹으면 위장 기능이 약해졌을때 도움이 됩니다.
  • 생강차 – 생강의 매운 성분이 발한작용을 하여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주어 소화와 흡수를 도와줍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