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초코 효능

아티초크 효능 9가지

아티초크 효능

아트초크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엉겅퀴과의 다년생 식물입니다. 이집트인들도 식용으로 썻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굉장히 오랫동안 재배된 식용식물중 하나이며 본래 야생 엉겅퀴였으나 지속적인 품종개량을 거쳐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 이후 남유럽 지역에 널리 보급되어 현재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유럽에서는 지방이 많은 음식의 소화에 효과가 좋고, 궁극적으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 개선 효과도 어느 정도 있다고 알려져 보충제 형태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정력에 좋은 음식으로 간주되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아티초크 효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항산화 및 항암효과

아티초크에 함유된 클로게산 성분이 발암물질 N-니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및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혈당관리

아티초크의 식이섬유와 이눌린은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제2형 당뇨 환자의 혈당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 기능 개선

아티초크의 담즙분비 촉진 기능은 간 기능에도 도움을 줍니다. 담즘은 독소와 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이는 간 건강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아티초코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도 간 기능 개선에 좋은 성분입니다.

아티초코 효능

대장암 예방

아티초코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어 장관 연역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대장암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특히 아티초코 추출물이 대장암 세포의 확산을 억제하고 대장암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작용을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

아티초코에는 시나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평소에 아티초코를 꾸준히 섭취하면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과민성대장 증후군 개선

아티초코 추출물을 과민성대장 증후군 환자 208명에게 6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96% 환자들의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영국 레딩대학에서 연구한 겨로가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에 효능이 있다는 것이 입증된 것입니다.

아티초크효능

소화불량개선

아이초코는 담즙분비를 촉진하여 북부팽만, 복부통증, 구토, 구역질 등의 소화불량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 소화와 비타민 흡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건강

아티초코 잎에는 피부의 탄력을 개선해주는 니아신, 비타민B2, 비타민B6 등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피부 트러블이나 미백효과, 피부미용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타 효능

그밖에도 아티초코는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예방에 도움이 되며, 얼굴과 하체가 붓는 사람에게 부종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