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효능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은행의효능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은행의효능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가을을 노랗게 물들이는 은행나무는 지구상에서 살고 있는 식물중 가장 오래된 식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나무를 심은후에 열매가 맺기까지도 수십년이 걸린다고 하네요. 은행나무의 원산지는 중국으로 할아버지가 심으면 손자가 그 열매를 따먹는다고 하여 ‘공손수’라고도 불리웁니다.

이러한 은행나무와 은행의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의효능

폐결핵과 천식 개선

은행은 폐와 관련된 병에 약효가 좋고 폐 기능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호흡 기능을 왕성하게 하고 염증을 없애며 결핵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결핵 환자나 천식 환자가 오랫동안 복용하면 기침이 없어지고 가래가 줄어듭니다.

야뇨증에 효과

야뇨증에 있는 분들은 소변 억제작용을 해주는 은행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은행의 떫은맛을 내는 성분이 몸 안에서 수축작용을 하여 방광의 이완된 근육으로 오줌을 참지 못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혈액을 잘 돌게하며 혈압을 내려줌

나이가 들어 찾아 오는 고혈압은 혈액순환이 나빠지게 되면서 발생합니다. 은행잎은 혈액순환을 좋게 해 혈압을 떨어뜨려 줍니다. 길가의 나무보다는 야산에서 자란 오염되지 않은 나무의 잎이 효과를 더해 줍니다.

성욕감퇴, 신경쇠약 치료

은행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과 비타민D의 모체인 엘고스테린이 뇌혈관을 좋게 해 주어 성욕 감퇴와 뇌빈혈, 신경쇠약등을 치료해 줍니다.

은행의효능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현기증 치료

뇌에 혈액순환이 잘 안될때 나타나는 현기증에도 은행이 좋습니다. 은행잎 추출액을 꾸준히 마셔주면 한달이내로 현기증 증상이 사라지는 임상 결과도 보고 되었습니다.

탈모와 흰머리 방지

탈모도 두피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고 노화되어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모세혈관까지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아 흰머리가 생기게 됩니다. 은행잎은 혈액순환과 함께 혈관벽의 탄력성을 좋게 하여 모근까지 충분히 영양이 미쳐지도록 해주어 탈모와 흰머리를 막아주게 됩니다.

노인성 치매 예방

은행잎에 들어 있는 징콜라이드 A,B,C와 진놀, 프라보놀등의 성분이 말초혈관 장애와 노인성치매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은행의효능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주의할 사항

은행에는 청산배당체라는 맥독성 물질이 있기때문에 너무 많이 한꺼번에 섭취하게 되면 소화기를 해치고 중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 중추신경을 자극해 마비를 일으키고, 혈액중의 산화 환원작용을 막아 순간적으로 위험하게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한꺼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평소에 조금씩 꾸준히 먹는것이 좋고 익혀먹게 되면 독성이 훨씬 줄어들기때문에 익혀서 먹게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