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이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

치아, 이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

치아, 이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양치질이겠죠. 평상시 식후에 하는 양치질은 치아 건강에 필수라고 할 수 있고 이는 상식적으로 모두 알고 있는 내용이라 더이상 강조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여기다 더해 주지적으로 스케일링을 해주면서 검진을 받아 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치아, 이에 좋은 음식 도움이 될만한 음식들을 섭취해 준다면 더욱더 치아건강에 많은 증진이 있을것으로 생각합니다. 보통은 상식적으로 칼슘이 풍부한 음식들이 치아에 좋을 것으로 생각하실텐데 어떠한 음식들이 좋은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이에 좋은 음식

우유

상식적으로 많은 분들이 아시듯 우유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이와 같은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비타민D, 인산염도 함유하고 있어 치아의 겉표면으로 불리우는 법랑질을 튼튼하게 해주고, 이가 누렇게 되는 변색도 막아줍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충치 발생률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치즈

치즈 역시 우유처럼 칼슘함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산을 중화시켜주는 역할도 해서 치아에 금이 가거나 구멍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술이나 식초와 같은 산이 높은 음식을 먹을때 치즈와 함께 먹으면 산을 중화시켜 주어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견과류는 칼슘, 비타민, 마그네슘, 미네랄등이 풍부하여 치아, 이에 좋은 음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좋은 성분들이 치아의 법랑질, 상아질, 백악질등을 튼튼하게 해주고 잇몸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면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관계로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좋지 않고 적당량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 이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

녹차

녹차에는 폴리페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치석과 치태를 생기게 하는 플라그 생성을 억제해 줍니다. 이밖에도 잇몸질환, 구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바나나

바나나가 이에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은 잘 모르셨을 겁니다. 바나나 껍질의 하얀 부분이 바로 누렇게 변색된 이를 하얗게 해주는 미백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치혈 사이에 남아 있게 되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해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바나나도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치아, 이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

치아, 이에 좋지 않은 음식

흔히 이에 좋지 않은 음식이라면 단 음식을 생각하실 겁니다. 설탕, 초콜릿과 같은 당 함량이 높은 음식들이죠.
이외에 인스턴트 식품이라 불리우는 햄버거, 라면, 피자, 떡볶이 등과 같은 음식들도 산성분과 당 함량이 높아 치아에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또한 말린 오징어, 육포, 쥐포 등의 건어물이 간식거리로는 아주 인기이지만 치아에는 좋지 못한 음식들입니다. 씹을때 치아에 무리한 힘을 주게 되어 손상을 입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