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충분히 쉬어도 피곤함이 계속 느껴지고 모든일에 의욕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배에 가스차 차고 구역질과 변비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기운이 없고 권태를 자주 느끼게 됩니다.
그러므로 평소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잘 섭취하여 간을 건강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죠.
그러면, 간에 좋은 즙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푸른잎 채소 녹즙
여러 종류의 푸른잎 채소을 갈아서 만든 녹즙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간 보호에 효과적입니다. 여기에 꿀을 첨가하여 즙으로 마시게 되면 채소 특유의 냄새도 없애주기 때문에 더욱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달걀 바나나즙
바나나의 당질과 탄수화물을 에너지 공급에 아주 필요한 성분으로 간 기능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달걀노른자와 우유의 단백질은 간세포 생성에 좋습니다. 여기에 럼주를 몇 방울 떨어뜨려 혼합해서 먹게 되면 각종 영양분의 흡수력이 더욱 좋아지게 됩니다.
토마토 호박즙
토마토와 호박즙에는 세포 점막을 건강하게 회복시켜 주는 비타민A, 비타민C가 들어 있고 에너지 공급에 꼭 필요한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을 에너지로 환원시켜 주는 비타민 B1, 비타민 B2도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신진대사를 좋게 해주는 구연산, 사과산등도 풍부하므로 간의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간을 건강하게 하는 생활 습관
간에 무리가 오는 식생활 습관은 폭음, 폭식과 안주 없이 빈속에 먹는 음주등입니다.
그리고 쌓인 피로를 풀지 못하고 계속 과로를 하게 되는 것도 간 건강을 해치는 일이 됩니다.
과로를 하지 않는 것 간 건강을 유지하는 기본적인 원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이나 담배를 하지 않는 분들이라도 과로를 많이 하게 되면 간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또한 걱정을 많이 하고 초조하거나 불안해 하는 심리 상태가 계속되게 되면 정신적인 피로가 쌓여 몸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마음을 편히 하며 숙면을 취하여 신체적으로 무리를 하지 않는 것이 건강의 기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