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꼭지는 감에 붙어있는 꽃받침입니다.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시체(柿蒂)라는 이름의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감꼭지 효능과 감꼭지를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감꼭지 효능
1. 항산화 효능
감 과육과 감꼭지의 항산화 성분을 분석한 결과, 감꼭지의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감 과육보다 각각 15배, 2.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감꼭지를 꾸준히 사용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진정 및 항염증효과
예로부터 감꼭지는 강한 진정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대의 약리 실험을 통해서도 그 효능이 충분히 검증되었습니다. 해당 효능 덕분에 감꼭지는 딸꾹질, 습관적인 트림, 기침, 천식을 진정시키는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며, 염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어 급·만성 기관지염에도 좋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감꼭지 효능으로는 설사 완화, 항혈전 작용 등이 있으나, 관련 자료의 수가 많지 않아 자세히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감꼭지 먹는 법
감꼭지를 먹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감꼭지를 달여 감꼭지차를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감꼭지차는 어려울 것 없이, 말린 감꼭지 10여 개를 물에 5~10분 정도 달여주시기만 하면 완성이 됩니다. 보통 하루에 100~200㎖의 양을 2~3번에 나누어 먹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땅에 떨어진 감꼭지 보다는 나무에 달려 있는 것이 효과가 더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주 차이가 나는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감꼭지를 구하는게 어렵다면 곶감을 구해 곶감의 감꼭지를 떼어내어 끓여 마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조금의 꿀을 타면 마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