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의 효능은 무엇일까. 보통 감자를 대수롭게 여기지 않지만, 감자는 알고 보면 영양과 효능이 우수한 웰빙식품이다. 비타민C와 칼륨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지고 밝혀진 감자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감자 영양성분
감자의 효능을 살펴보기 전에 감자 영양성분부터 확인하자. 이하는 중간 사이즈의 감자(213g)에 함유된 영양성분이다. 비타민C가 하루 권장량의 약 70%나 함유되어 있으며, 칼륨, 칼슘, 마그네슘, 망간, 인 등의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다. 식이섬유도 4.7g이나 함유되어 있다. 다만, 비타민A, 비타민B12 등은 거의 들어있지 않다.
감자의 효능
1. 칼륨이 풍부 중간 크기의 감자 하나에는 약 897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칼륨 섭취는 혈압을 올리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혈압강하 및 혈관건강에 도움이 된다.
2. 비타민C가 풍부 중간 크기의 감자 하나에는 비타민C가 약 42mg 함유되어 있다. 감자가 ‘땅속의 사과’라고 불리는 이유는 이 비타민C 때문이다. 특히 감자의 비타민C는 열에 의한 손실도 적다. 비타민C는 피로회복, 피부미용, 면역력 강화 등에 도움이 되며, 철분흡수 촉진, 항산화 등의 효능이 있는 유익한 비타민이다. 비타민C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자.
3. 식이섬유가 풍부 중간 크기의 감자 하나에는 약 4.7m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 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당 조절 등에 도움이 되며, 먹은 양에 비해 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4. 항산화 감자에는 비타민C,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감자의 해당 효능은 적색감자, 보라색감자 등과 같은 유색감자에서 더 강력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5. 암 예방 연구자료와 특허자료는 감자의 껍질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가능하다면 감자를 깨끗이 씻어 껍찔째 먹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후에 감자껍질 효능만 따로 다룰 예정이다.
6. 위궤양 억제 연구자료에 의하면, 감자의 녹말이 궤양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아침 일찍 공복에 감자 한 개를 갈아 생즙을 낸 뒤 위의 물을 버리고 가라앉은 앙금만 먹으면 위궤양 치료에 도움이 되고, 소화기능도 튼튼해진다.
그 밖에도 알려진 감자 효능은 대사증후군 예방, 염증 완화, 편도선이나 기관지염 완화 등이 있으며, 한방에서는 보기(補氣: 기운을 보태주는 효능), 건비(健脾: 비가 허한 것을 보하는 효능), 소염(消炎: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감자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감자의 싹이 돋는 부분은 알카로이드의 1종인 솔라닌이 들어 있다. 이것은 독성이 있으므로 싹이 나거나 빛이 푸르게 변한 감자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감자에 영양이 풍부한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영양이 들어있는 완전식품은 아니기 때문에 감자를 이용한 원푸드 다이어트는 금물이다. 날감자를 너무 많이 먹는 것 또한 위 기능을 좋지 않게 할 수 있다.
이상으로 감자의 효능 및 영양성분 정보를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