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이란?
사슴이 봄이 되면 다 자란 뿔이 떨어지고 새 뿔이 다시 자라게 되는데 이 시기에는 뿔속에 혈액순환이 왕성하게 이루어집니다. 한약재로 이 사슴의 뿔을 녹용이라 부르며 녹용의 표면에는 털이 덮여 있습니다.
이 시기가 지나고 나면 혈류가 차단되면서 털은 서서히 벗겨지고 각질화되는데 이것을 녹각이라고 부릅니다.
녹용은 채취하여 건조한 뒤 불에 그슬려 잔털을 다 태우고 털을 깍아낸 뒤 얇게 잘라 유통이 됩니다. 일부 홈쇼핑 같은 데에서 털이 다 달린채로 피가 시뻘겋게 보이게 파는 것은 한약재로 쓰기 위한 녹용이 아니며 그런 상태로 쓰면 피가 열에 의해 선지처럼 다 굳게 되므로 달일수도 없고 녹용의 털은 알러지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녹용의효능
우리나라에서 녹용의효과는 삼국유사나 제왕운기와 허준의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을만큼 역사적으로도 효능이 증명된 약재입니다.
주요 효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면역력 증진
녹용은 우리 몸의 전신을 강화시켜줌으로써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이로 인해 모든 질병에 대해 예방하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빈혈 치료
헤모글로빈이 부족하면 빈혈이 자주 일어나게 되는데, 녹용에는 이러한 성분이 풍부하여 빈혈로 고생하는 분들이 섭취하면 아주 좋습니다.
정력, 발기부전 치료
녹용이 남성분들에게 인기가 높은 이유는 바로 정력에 좋다는 이유때문입니다. 녹용은 산양의 생리적 기능의 동력이 되고 생면활동을 하는데 있어 힘의 근본이 되는 양기를 보통해 줍니다.
저혈압에 좋음
저혈압에도 효능이 좋아 녹용을 가루로 내어 하루 2g~3g을 3번씩 먹어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인체 강화
우리 인체중 가장 약한곳이 바로 혈입니다. 이런 혈을 보한다고 보통 이야기 하는데, 녹용은 이 혈을 보하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소화발육
어린아이들중에서 성장이 더딘 아이들의 경우 녹용을 먹이면 소화발육을 도와주게 됨으로써 아이들의 성장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녹용먹는법
각화되지 않은 연한 녹용을 준비하여 1회에 반돈 내지 한돈을 물에 3~6시간 동안 사골 우려내듯 고와준다음 식힙니다. 다 식으면 묵처럼 되는데 이것을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한 숟가락 정도를 뜨거운 물에 녹이거나 술에 타서 마시면 됩니다. 이때 녹용만 먹게 되면 비린맛이 나기 때문에 약재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