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변이 힘들고 변이 딱딱해요. 이런 경우 대부분 변비라고 보시면 되지요. 변비는 배변 횟수와 양이 줄고 대변을 보기 힘든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과 증상에 따른 변비의 종류 알아보기
경련성 변비
대장이 경련을 일크셔 생기는 변비입니다. 스트레스 등으로 장운동 자율신경이 비정상적으로 긴장함으로써 장경련이 일어나 변이 장의 일부분을 통과하지 못해 발생합니다. 변을 보고 싶어도 배아 가스만 찰 뿐 쉽게 변이 나오지 않습니다. 어렵게 변을 보는데 성공해도 처음에는 토끼똥처럼 변이 조각난 상태로 나오며 딱딱한 변이 나오고 난 후에는 무르고 가는 변이 나옵니다.
경련성 변비는 대부분 젊은 사람들, 특히 젊은 여성에게서 자주 나타나며 위궤양이나 스트레스, 담석증 등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직장형 변비
직장형 변비는 변이 잘 내려오다가 갑자기 직장에 걸려 더이상 내려오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배변시 항문괄약근이 이완되어 대변이 나오는데, 직장형 변비의 경우 괄약근의 이완이 잘 되지 않거나 오히려 더 긴장되면서 변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변을 습관적으로 억제해 감각기능등이 상실하는 등, 나쁜 배변 습관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배변 통증도 커지고 스스로 배변이 힘들어 지며 묽은 변이 조금씩 옷에 묻기도 합니다.
이완성 변비
이완성 변비는 대장의 운동력이 떨어져서 생기게 됩니다. 대장운동이 약해지면 변을 밖으로 밀어내지 못하고 장속에 담고 있게 되는 것으로 변을 보고 싶은 생각이 별로 없고 변을 보지 않아도 그다지 고통스럽지 않으며 변을 한 번 볼때 많은 양이 나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고령 환자들에게서 주로 나타나지만, 변비 증상이 있어 장 운동을 촉진하는 약물을 오랫동안 복용한 젊은 환자에게도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변비의 치료
경련성 변비 – 스트레스로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하여야 합니다. 평소 장에 무리를 주는 술이나 콜라, 인스턴스 음식등을 삼가하도록 하고, 딱딱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차가운 음료수 등도 좋지 않습니다. 자극적이며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의 섭취가 좋습니다.
직장형 빈비 – 내괄약근의 과다한 압력이 원이이라면 수술로 내괄약근 일부를 절개하여 과도한 수축을 막게 합니다. 반면 외괄약근이나 치골직장근이 이완되지 않아 생기는 문제인 경우 바이오피드백이라는 치료로 배변운동을 정상으로 만드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완성 변비 – 운동력이 떨어진 대장을 자극하여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는 약물 치료를 주로 하게 됩니다.
이완성 변비 치료에는 아침산책등의 운동과 식이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간단한 운동으로 자연스럽게 생체리듬을 회복하도록 유도하고 식물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이와 같이 변비는 원인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고 치료하는 방법도 각각 다르므로 본인 스스로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 가까운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찰과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