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령이란것은 오래된 소나무의 뿌리에서 기생하는 균핵덩이(버섯)를 말하는 것으로 땅속에서 자라며 대체적으로 뾰족한 창으로 찔러서 캐낸다고 합니다. 소나무 뿌리에서 자라는 것을 복령이라고 부르며, 뿌리를 둘러싼 것을 복신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소나무 복령을 오랫동안 먹게되면 신선이 되어 이름이 높아진답니다. 그만큼 백복령은 오래도록 먹으면 몸이 가볍고 늙지 않으며 오래 산다고 전해질 만큼 몸에 좋은 식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백봉령효능
위장기능 개선
위장의 기능이 약해져 있을때 백봉령으로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심신안정
마음이 약가거나 쉽게 놀랄때, 불안 초조등으로 심신이 불안할때, 불면증으로 잠을 못잘때 심신의 안정을 도와 줍니다.
피부미용
백복령은 피부를 곱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백복령의 가루를 꿀과 섞어 팩을 만들어 얼굴에 바르게 되면 살결이 고와지고 피부가 맑아지며 주근깨도 사라집니다.
산후풍조리
몸이 붓고 어지러우며, 나른하고, 뼈마디가 쑤시는 산후풍이 있을때 막걸리에 백복령 가루를 섞어 마시거나 술을 빚어 먹으면 좋습니다.
이뇨촉진
이뇨작용을 활발히 하여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고, 신진대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생리주기가 일정하지 않고 다리가 부었을때에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혈당 강하
백복령을 처음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일시적으로 상승이 되지만, 2개월 이상 장기 섭취를 하면 혈당이 내려갑니다.
마와 산야초인 택사를 함께 복용해 주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설사치료
여름철에 부패한 음식을 먹어 식중독이나 급성장염에 도움이 되고 설사를 멋게 해줍니다.
특히 어린이 설사에 효능이 좋습니다. 귤껍질, 율무, 제비콩등과 함께 달여서 먹도록 합니다.
이상 백복령 효능과 먹는 법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