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증상
위장의 음식물과 위산이 식도쪽으로 올라오면서 쏙이 쓰리고 아픈 증세가 지속되게 됩니다. 음식물을 삼킬때에도 통증이 나타나고 위산이 부족하면 트림이 자주 나고 배가 더부룩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를 방치하게 되면 식도염과 식도궤양에서 식도암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과 원인
탄산음료, 커피
역류성 식도염의 주요 원인은 잘못된 식생활 습관에 있습니다.
식후에 탄산음료나 커피를 마시면 소화가 잘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오히려 식도괄약근을 약화시켜 역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 과식
또한 과식으로 위장이 팽창하게 되면 위장과 식도 간의 괄약근이 열려 식도를 자극합니다. 과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거나 위산이 부족하면 식도가 제대로 닫히지 못하는데 이때 음식이 위장에 오래 머물며 괄약근이 붓고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씹지않고 삼킴
생선 가시나, 항생제, 칼슘같은 알약을 잘못 삼켜서 생기기도 합니다.
임신, 비만
임신과 비만으로 배의 압력이 증가하여 위장이 위로 올라가는 경우에 생기기도 합니다.
급성 식도염을 방치하게 되면 점악 아래까지 서서히 염증이 진행되어 생기기데 되는데 이때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만성 식도염으로 발전하면 가슴이 많이 쓰리고 통증이 생기며 음식물을 삼킬때 장애가 발생하고 위액이 역류 하는데 이것을 보통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부릅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
가장 중요한것은 식도염을 일으키는 요인을 제거해 주는 것입니다.
증세가 가벼울 경우라면 2~3일 정도 절식을 합니다. 음식을 천천히 씹어 먹고 과식, 음주, 흡연을 금하도록 합니다.
저녁 식사를 한 후에는 반드시 위장을 비우고 잠을 자도록 해야 합니다. 야식을 절대 먹지 않습니다.
위산이 적을 때 많이 나타나므로 위산, 펩신, 소화효소제등을 보총하여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