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의효능

대추의효능과 민간 요법 알아보기

대추의효능

대추는 달콤한 맛과 마트등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요리와 보양식으로 많이 사랑받는 식재료입니다. 연두색 빛깔과 붉은 색 빛깔을 띄는 과실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대추의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의 효능

감기예방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의 내장을 튼튼하게 보호해 줍니다. 몸이 차서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은 꿀을 탄 대추차를 자주 먹어주면 몸이 따뜻해 지고 감기에 잘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간기능보호

기의 순환을 돕고 내장을 편안하게 하며 간 기능을 활성화 하고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 줍니다. 그리고 해독 성분이 있어 술과 담배로 나빠진 간을 치료 해주기도 합니다.

신경안정 효과

대추의 단맛에는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밤에 잠을 잘 못자는 경우나, 신경질이 심한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신경이 예민한 수험생의 경우 대추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긴장이 풀리고 머리가 맑아져 기억력이 좋아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성인병, 노화 예방

대추에 있는 사포닌은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비타민 C, 비타민 P가 많이 들어 있어 피를 맑게 해주고 산성화를 막아줍니다. 비타민 C, P는 콜라겐과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는데, 콜라겐은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켜주는 작용을 하며 기쁘거나 흥분할때 분비되는 아드레날린은 교감신경을 자극해 노화를 막아줍니다. 그리고 비타민 P는 비타민 C의 작용 도와 주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동맥경화와 뇌출혈과 같은 혈류질환을 예방합니다.

대추의 효능

대추를 활용한 민간 요법

불면증 해소

대추 14개와 파 뿌리 7개를 물 5.5리터(3되)정도와 함께 달여 한잔씩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신경이 예민할때

가슴이 떨리거나 울렁거리고 손발이 차가울 때 대추 10개와 보리 150g, 감초 20g을 가루로 내어 한번에 30g 씩 물 1컵과 함께 끓여 마십니다.

방광염 증상이 있을때

미나리 200g을 썰어 대추 20개와 물 한사발을 넣어 30분 정도 달입니다. 하루 두번 나누어 먹는습니다.

인후두염 목이 아플때

대추 20개와 매실 10개를 찧은 뒤 꿀을 섞어 은행만하게 빚습니다. 목이 아플때마다 1알씩 먹는습니다.

빈혈이 있을때

대추 5개를 우유 1컵에 넣고 약한 불로 천천히 달인다. 어지러울 때마다 대추를 한개씩 씹어 먹으면 좋습니다. 기침이 심하거나 목이 마를 때에도 좋습니다.

생리가 불순하거나 없을때

대추 40개, 생강 15g, 설탕 100g을 5컵 정도의 물과 함께 끓입니다. 하루 세번 공복에 한잔씩 마셔줍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