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가래낀 느낌 원인과 없애는 법

목에 가래낀 느낌 원인과 없애는 법

목에 가래낀 느낌 원인과 없애는 법

환절기에 가래가 더 많이 생기는 이유

환절기나 겨울의 건조하고 큰 일교차는 기관지를 자극해 목에 가래낀 느낌이 크고, 가래가 더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이 생기면 이로 인해 가래가 생겨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래 없애는 법

가래를 쉽게 뱉는 방법은 기관지 안에 물기를 많게 해서 가래를 녹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물을 자주 마시고, 공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실내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가 건조하면 기관지 세포 기능이 나빠져 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기침이 심하게 동반되면 몸을 엎드리거나 옆으로 눕는 것이 도움되며, 등이나 가슴을 살작 두드려주면 가래 배출에 도움이 된다.

가래 치료와 없애주는 약

심한 겨우라면 약물을 사용해 가래를 배출해 줄 수 있습니다. 약물에는 가래를 묽게 하는 점액용해제, 기관지 분비액을 증가시켜 가래 배출을 촉진하는 거담제 등이 있습니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가래를 포함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을 위해서는 체내 면역력을 키워야 하며 도라지, 배, 생강, 수세미, 모과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도움된다. 특히 도라지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막을 만드는 성분으로 병원균으로부터 목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이 건조하지 않도록 따뜻한 차나 물을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흡연이 미치는 영향

담배는 기관지를 자극해 염증을 일으키며 기침과 가래를 만들게 됩니다. 지속해서 흡연을 할 경우 기관지 벽이 두꺼워 지면서 기관지가 좁아져 호흡 기능을 약화하고 기관지 점막에 있는 섬모 기능을 약화시켜 가래를 배출하는 능력도 줄어들게 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