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로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아래에 정리해 드리는 탈모예방과 모발에 좋은 음식 10가지 참고하셔서 꾸준히 섭취하고 모발 건강에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검은깨
모발건강 뿐만아니라 장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검은깨에 들어있는 지질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두피에 영양을 공급해 주어 탈모를 막아줍니다. 일찍 대머리가 된 분들도 검은깨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머리카락이 다시 자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해준답니다. 새치와 흰머리가 나도 것도 방지해 주므로 탈모예방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녹차
녹차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커피와는 아주 다른 효능을 보입니다. 녹차의 카페인은 탈모 촉진 유발인자라고 불리우는 ‘5-알파 환원효소’를 제거해 줍니다. 그리고 녹차잎에서 추풀한 카테킨은 항안드로겐 특성이 있어 탈모방지에 매우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해조류
해조류 또한 탈모예방에 탁월한 음식 중 하나로써 영양도 풍부한 식품입니다. 해조류에는 모발 발육촉진인자인 요오드를 비롯해서 머리털을 구성하는 각종 비타민, 유황과 철분등이 매우 풍부합니다.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형성을 돕는 비타민 A, 손상된 머리카라락을 재생시키는 비타민 D, 혈액순환을 돕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검은콩
검은콩은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여 피로회복과 대사를 촉진시켜 줍니다. 원할한 혈색순환은 백발이 흑발된다는 말처럼 모발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검은콩 섭취를 계속 해주면 빠지던 머리가 다시 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은콩에는 모발성장에 필수성분이라 할 수 있는 시스테인이 들어있어 탈모를 방지해주고, 탈모가 진행 중일때 이를 지연시켜주는 역할도 해줍니다.
물
의외로 물도 탈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자들은 탈모가 열이 많아 생기는 병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는 곧 신진대사의 문제가 탈모를 유발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물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원활히 배출하게 해주어 독소를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하루 적정 물 섭취량은 2.5리처 정도입니다. 보통 음식을 통해서 0.5리터 정도의 물을 섭취하므로 별도로 2리터의 물을 매일 먹어주면 좋습니다.
달걀노른자
달걀노른자에 함유되어 잇는 ‘비오틴’이라는 성분이 머리카락 형성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장기간 항암치료를 받은 경우 비오틴이 결핍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탈모에도 도움이 되므로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잣
잣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회복과 빈혈치료에 좋으면서 모공을 단단하게 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하루 10알정도씩 꾸준히 섭취해주면 탈모방지와 함께 머리카락에도 윤기를 흐르게 해줍니다.
호두
호두에는 탈모예방에 좋은 지질, 단백질, 비타민B1,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루에 3알 정도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성분중 ‘알리신’은 탈모를 예방하며 신진대사를 도와줍니다. 마늘도 물처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빠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혈액순환도 원할하게 해줍니다. 마늘을 쪄서 욕조에 담가 마늘탕으로 만든후 여기에 목욕을 하면 출산 후 탈모현상을 보이는 산모에게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구기자
한방에서는 또한 원형탈모의 주요 원인을 신경의 흥분에서 찾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경안정에 효과적인 구기자 달인 물을 마시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를 달인 물로 머리를 감는 것도 탈모예방에 효과적입니다.